논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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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표 연도 |
논문 제목 |
저널 이름 |
비고 |
2020 | Luther’s Reformation and His Political and Social Ideas for Korean Church and Society | Journal of the Society of Christian Ethics, Vol.40. No.2 (2020) | 미국기독교윤리학회 (Society of Christian Ethics) 학회지 |
2020 | A Sketch of Luther’s Political Theology on the Question of Church and State with Reflections concerning the Current Responsibility of the Church in Society | Journal of Lutheran Ethics,Vol.20. No.2 (2020) | 미국루터교회(ECLA) 인터넷 저널 |
2020 | Western Technological Civilization and Eastern Naturalistic Humanism | 『기독교사회윤리』 46 (2020) | William Schweicker 교수(Uni of Chicago)와 토론 논문 |
2020 | 사랑과 정의 – 죄인의 인권에 관한 인문학적 고찰 | 『인문학연구』 33 (2020) | 인천대 인문학 연구소 |
2018 | 마르틴 루터의 두 왕국론과 내면의 원리 | 『한국기독교신학논총』 108집 (2018) | 한국기독교학회 |
2017 | 마르틴 루터의 두 왕국설과 교회개혁의 원리 | 『신학사상』 179집 (2017) | 신학사상연구소 |
2016 | 인간, 죽음을 향한 존재: 하이데거의 죽음 이해 | 『신학사상』, 175 (2016) | |
2015 | 퇴계 사상에서 리의 능동성의 의미 | 『퇴계학보』, 138집 (2015) | 퇴계학연구원 |
2015 | 고백록 11권에 나타난 아우구스티누스의 현상학적 시간론 | 『신학사상』,169 (2015) | |
2014 | 그리스도교에서 본 삶과 죽음 | 『민족문화논총』, 58 (2014) |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|
2013 | 퇴계와 칸트 그리고 아담 스미스의 감정론 | 『신학사상』, 161 (2013) | |
2012 | Représentation religieuse chez Kant et la philosophie kérygmatique de la religion de Ricoer | Etudes Ricoeuriennes/ Ricoeur Studies, Vol.3, No.2 (2012) | Paris 폴 리쾨르 학회 학회지 |
2012 | 칸트의 이성종교 이해-바람의 대상과 두 가지 이율배반을 중심으로 | 『신학사상』 158 (2012) | |
2011 | 리쾨르가 본 칸트-악의 문제를 중심으로 | 『신학사상』, 155 (2011) | |
2011 | 레비나스, 근대의 자율적 주체에 대한 비판 | 『한국기독교신학논총』, 77 (2011) | |
2011 | La philosophie politique du néo-confucianisme dans sa dictinction à l’égard de la tradition occidentale | Revue de Theologie et de philosophie, Vol.143. No.2 (2011) | Genève 스위스 제네바 대학교 |
2010 | 폴 리쾨르의 해석학과 여성신학 | 『신학사상』, 149 (2010) | |
2009 | 퇴계의 태극생양의(太極生兩儀) 해석의 신학적 의미 | 『퇴계학보』, 125 (2009) | |
2009 | 아우구스티누스가 본 정치의 의미와 한계 | 『한국기독교신학논총』, 62 (2009) | |
2009 | 『천주실의』의 천주(天主)와 성리학의 리(理)의 차이- 아퀴나스의 목적인과 능동인의 관계를 중심으로 | 『철학사상』, 31 (2009) | |
2008 | 칸트의 동기론(動機論)에 비추어 본 퇴계의 리발(理發) | 『퇴계학보』, 123 (2008) | |
2008 | 『천주실의』에 나타난 아퀴나스 신학과 마테오 리치의 성리학 이해에 대한 비판’- 리(理)와 천주의 개념을 중심으로 | 『철학사상』, 28 (2008) | 서울대학교 철학연구소 |
2007 | 退溪의 七情論과 惡의 문제 | 『퇴계학보』, 122 (2007) | |
2007 | 도덕당위와 생명당위- 성명(性命)에서 생명(生命)으로 | 『신학사상』, 137 (2007) | |
2006 | 태초에 말씀이 있었다 | 『본질과 현상』, 4 (2006) | |
2006 | 한국 기독교의 특징에 관한 신학적 철학적 고찰 | 『한국기독교신학논총』, 49 (2007) | |
2006 | 생명에 관한 몇 가지 생각 – 생명 신학을 위하여 | 『신학사상』, 132 (2006) | |
2005 | 예수의 윤리와 자본주의 | 『신학비평』, 15 (2005) | |
2005 | 줄기세포를 어떻게 볼 것인가 | 『한국기독교윤리학논총』, 7 (2005) | 『한국기독교윤리학논총』, 7 (2005) |
2005 | 인간의 자기이해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– 폴 리쾨르 회고 | 『철학과 현실』, 66 (2005) | |
2004 | 폴 리쾨르의 해석학과 신학 | 『신학사상』, 127 (2004) | |
2004 | 함석헌이 생각한 자연과 자유 | 『씨알의 소리』, 179 (2004) | |
2003 | 죄와 벌의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 – 헤겔의 법철학과 형벌신학 | 『헤겔연구』, 13 (2003) | 한국헤겔학회 |
2002 | 교통으로 본 가상공간과 권력분산 | 『신학사상』, 119 (2002) | |
2002 | 한국 신학을 위한 인식론 – 이데올로기 비판과 해석학의 문제를 중심으로 | 『한국문화연구』, 2 (2002) |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소 |
2001 | 해석학적 순환에 대하여 | 『애산학보』, 26 (2001) | |
2001 | 말의 힘과 한국교회 | 『한국문화연구』, 1 (2001) | |
2000 | 칸트의 이성종교 | 『한국기독교윤리학논총』, 2 (2000) | |
2000 | 하나님의 희망인 사람 – 휴머니즘과 기독교 | 『기독교사상』, 494 (2000) | |
1999 | 과학과 윤리 – 죄와 벌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| 『한국기독교신학논총』, 16 (1999) | |
1999 | 은유와 구원 | 『한국기호학회지』, 5 (1999) | |
1999 | 해석학과 윤리 | 「호남신학대학교 해석학 연구소 학술발표회 논문집」 3 (1999) | |
1999 | 은유와 인문학 | 『애산학보』, 22 (1999) | |
1999 | 악의 상징과 리쾨르 철학 | 『해석학 연구』, 5 (1999) | 한국해석학회 |
1998 | 신성과 거룩 2 | 『기독교사상』, 42(9),(1998) | |
1998 | 신성과 거룩 1 | 『기독교사상』, 42(8) (1998) | |
1998 | 사람됨의 길, 우주 생명의 길 | 『과학사상』, 26 (1998) | |
1997 | 한국사회를 위한 리쾨르 철학 | 『해석학 연구』, 4 (1997) | 한국해석학회 |
1995 | 말뜻과 삶의 뜻 | 『문학과 사회』, 32 (1995) | 문학과 지성사 |
1992 | 철학적 윤리와 신학적 윤리 | 『기독교사상』 36(5), (1992) |